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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통

서울시 킥보드 없는 거리 추진 보행 안전을 위한 대책 강화

by 쏭샘 2024. 11. 6.

 

 

서울시가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전동킥보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대적인 규제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킥보드 없는 거리" 지정부터 불법 주정차 전동킥보드 즉시 견인까지, 다양한 조치를 통해 전동킥보드로 인한 사고와 불편을 줄이려 하고 있는데요. 이번 서울시의 정책을 통해 기대되는 변화와 시민들의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서울시 '킥보드 없는 거리' 추진 – 왜 필요할까?

서울시는 최근 전동킥보드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사고 위험이 높은 도로에 전동킥보드 통행을 제한하는 "킥보드 없는 거리"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전동킥보드로 인해 불편을 겪는 시민이 80%에 달하는 현실을 반영한 조치입니다.

1. 시민들이 느끼는 전동킥보드의 문제점

서울시가 발표한 ‘PM 대시민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9.2%가 전동킥보드로 불편을 겪었다고 답했으며, 그중에서도 75.5%가 충돌 위험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또한, 보도 주행이나 무단 방치 등으로 인해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이 많았습니다.


불법 주정차 킥보드, 이제 즉시 견인 – 새로운 견인 시스템 도입

서울시는 전동킥보드가 불법으로 주정차된 경우 신고 즉시 견인하는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지금까지는 신고 후 3시간의 유예 기간이 있었지만, 자율 수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시민 불편이 가중됐습니다. 11월 중 계도기간을 거쳐 12월부터는 즉시 견인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2. 자치구 공무원 직접 견인 방식 확대

또한, 서울시는 민간 대행업체가 아닌 자치구 공무원이 직접 견인에 나서도록 하는 방식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 방식은 강남구에서 먼저 시도된 후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향후 타 자치구에도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셀프 신고 후 견인’ 등의 부당행위를 방지하고 시민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민들의 강한 지지 – 킥보드 규제 강화에 대한 의견

이번 서울시의 전동킥보드 규제 강화는 시민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3.5%가 전동킥보드 견인제도 강화에 찬성했으며, 주정차 위반 킥보드를 즉시 견인하자는 의견도 85.5%에 달했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시민이 킥보드 규제 강화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킥보드 통행금지 구역 지정에 대한 찬성 의견

시민들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킥보드 통행금지 구역 지정에 대해 88.1%가 찬성했습니다. 특히, 킥보드로 인해 불편을 겪은 경험이 있는 시민들이 많아, 해당 정책이 보행자들의 안전을 보장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가 큽니다.


서울시 전동킥보드 규제 강화 방안, 앞으로의 변화는?

이번 킥보드 없는 거리 지정즉시 견인 제도 강화는 향후 시민들이 안전하게 거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자치구 공무원들의 직접 견인 방식 확대와 같은 정책을 통해, 무단 방치된 전동킥보드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전동킥보드 대여 금지 논의 – 민간 업체 규제 가능성

서울시의 정책 강화와 더불어 민간 전동킥보드 대여 업체에 대한 규제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현재 민간 업체에서 대여해주는 전동킥보드를 금지하자는 의견에 대해 응답자의 75.6%가 찬성했으며, 이로 인해 킥보드 업계에서도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민간 전동킥보드 운영 방침에도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울시 전동킥보드 규제 강화, 성공을 위한 과제

서울시의 이번 전동킥보드 규제 강화 방안이 제대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시민들과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정책 시행 초기에는 혼란이 있을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시민들이 안전하게 거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인 변화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5. 시민들이 지켜야 할 전동킥보드 이용 수칙

전동킥보드를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기본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도에서는 킥보드를 타지 않는다.
  • 주정차 시 정해진 장소에 반납한다.
  • 지정된 속도를 준수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우선시한다.

시민들이 함께 지켜가는 교통안전 문화가 이번 규제의 성공을 보장할 것입니다.


서울시 전동킥보드 규제 강화,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서울시의 킥보드 없는 거리와 즉시 견인 제도 강화는 향후 전동킥보드가 보다 안전하고 질서 있게 운영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서울 시민들의 높은 지지와 관심 속에서 이루어지는 이번 조치가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고, 안전한 교통 문화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